• 2023. 6. 5.

    by. 약방 주인장

    썸네일

    디엔비엔푸 전투는 1954년 베트남 북부 디엔비엔푸 지역에서 프랑스군과 월맹군 간 벌어진 전투였으며 결과적으로 프랑스는 인도차이나 지역에 대한 지배권을 상실했고 베트남은 남북으로 분단되는 원인이 된 전투였던 디엔비엔푸 전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세계전쟁사 <포클랜드 전쟁> 알아보기

    마거릿 대처 수상은 영국의 71대 총리이면서 영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총리이자 윈스턴 처칠 이후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 총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녀에게 '철의 여인'이라는 수식어를

    hows.tistory.com

     

     

    세계 전쟁사 <쿠바 미사일 사태> 알아보기

    1962년 소련이 쿠바에 핵미사일 배치를 추진했는데 미국이 반발하면서 소련 핵전쟁 위기상황까지 고조되었으나 협상을 통해 소련이 핵미사일을 철수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되었고 미소 냉전이 종

    hows.tistory.com

     

     

    디엔비엔푸 지역의 지정학적 특징

     

    디엔비엔푸 지역은 험준한 지형과 빡빡한 정글, 가파른 산으로 정상적인 군사작전을 하기엔 매우 제한적이었고 월맹군 입장에서는 지형적 이점을 제공하는 지역이었습니다.

     

    월맹군은 이러한 자연적 특징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었고 터널과 참호의 정교한 연결을 통해 생존성 또한 완벽하게 구축을 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월맹군은 생존성을 확보한 가운데 전면전이 아닌 게릴라전을 통해 기습공격으로 계속해서 프랑스군의 손실을 강요했으며 공중 및 지상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을 차단하였습니다.

     

    디엔비엔푸 지역은 전략적으로도 라오스와 국경 가까이에 있어 월맹군 입장에서는 동맹국인 라오스로부터 중요한 보급품과 증원군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포병 및 대공포를 최적에 위치에 배치하여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확보한 월맹군은 승리할 수밖에 없는 이점을 갖고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쟁 발생 원인

     

    1차 인도차이나 전쟁은 역사적,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요인 등 복잡한 관계가 얽혀 있었으며 민족주의 정서가 강화되고 프랑스 식민통치에 대한 베트남인들의 투쟁으로부터 시작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호찌민이 이끄는 공산주의 베트남은 독립과 통일된 베트남을 만들기 위해 싸웠으며 프랑스는 동남아시아에서의 식민지 유지를 위해 싸우면서 마찰은 불가피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소 냉전의 확산으로 인해 미국은 공산주의의 확산을 걱정하여 프랑스에 광범위한 지원을 함에 따라 갈등은 서방 열강과 공산권 사이의 대리전 양상이 되었던 것입니다.

     

    디엔비엔푸 전투는 프랑스가 베트남에 결정적인 타격을 가하여 베트남에 대한 강력한 통제권을 되찾기 위한 시도였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인도차이나 지역에서 프랑스가 철수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 것입니다.

     

    프랑스 입장에서는 디엔비엔푸를 거점으로 월맹군을 그들의 원하는 전쟁 조건에 끌어들이면 쉽게 승리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월등한 화력과 공중 지원으로 월맹군의 저항을 파괴하는데 목표를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관록과 경륜이 있는 베트남 장군들은 프랑스의 계획을 인식하고 대은 전략을 구상했으며 프랑스 수비대를 포위하여 보급선을 차단하면서 서서히 프랑스군이 전력을 상실시키면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전쟁 결과

     

    1954년 5월 7일 탄약과 보급품이 떨어진 프랑스군은 월맹군에 포위된 상태에서 항복을 선언하게 됩니다. 프랑스 군의 패배는 베트남 전선의 전환점이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결국 1954년 7월 제네바 협정을 통해 베트남을 북베트남과 남베트남으로 구분하기로 결정하며 북베트남은 공산주의 통제하에 들어갑니다. 

     

    디엔비엔푸 전투는 전 세계 공산주의 운동의 촉매 역할을 했고 훗날 2차 인도차이나 전쟁 또는 베트남 전쟁이라고 불리는 분쟁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 준비된 게릴라 부대가 기술적으로 우월한 재래식 군대를 극복할 수 있음을 보주여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이 남북으로 분단되면서 공산권과 서방 열강 사이의 냉전 투쟁은 지속되었으며 미국은 봉쇄 정책에 힘입어 남베트남을 동남아시아의 공산주의에 대항하는 중요한 거점으로 보았으며 이로 인해 군사지원을 확대하고 미군도 50만 명 이상을 배치하기도 했고 이후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전쟁 교훈

     

    베트남 전쟁은 비선형 게릴라 전투에서 재래식 군사력의 한계를 보여주었습니다. 남베트남의 공산 게릴라 부대인 남베트콩은 치고 빠지는 전술, 지하 터널 등을 구축했으며 피아구분이 안 되는 형태의 활동을으로 장기간 미군과 전쟁을 벌였습니다.

     

    특히 디엔비엔푸 전투는 계획수립 시 지형과 기상조건, 원주민의 지원과 같은 요소들의 포함되어야 함을 깨달은 전투였으며 복잡하고 도전적인 지형을 성공적으로 확인하는데 현지인들의 정보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한 전투였습니다.

     

    월맹군은 또한 대중의 지지를 모으고 강력한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들로부터 자원을 동원하는 등 승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들을 통합하는 데 성공한 것입니다. 

     

    결  론

     

    디엔비엔푸 전투는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에서 프랑스군이 베트남에서 완전히 철수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후 베트남이 남북으로 분단되는 원인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규 군사력의 능력을 뛰어넘는 포괄적인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게릴라전의 위력과 지역의 지정학적, 지형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전투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